1. YUPAD란?[편집 | 원본 편집]

YUPAD는 Youth Union of Politics And Diplomacy의 약자로 전국청소년정치외교연합을 말한다.

현재 카페 가입 회원수는 약 4500명이며 이 중 53개의 학교에서 약 1600여 명의 학생들이 정치외교와 관련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안양외고 창특에서 거의 유일한 전국 단위 창특이다.

YUPAD는 신문 스크랩, 모의 회담, 조별 창당, 오프라인 캠페인 등 각 학교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국내외 정치외교 이슈에 대해 다루고 있다. 또한 일 년에 총 네 차례의 전국 총회를 통해 1박 2일동안 전국의 YUPAD 학생을 만나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도 한다.

전국총회를 기대하며 유패드에 지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제로 안양외고 내에서 1박 2일을 친구들과 보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다.

이 외에도 YUPAD는 정치외교 관련 이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실제로 2016년 11월 YUPAD는 시국 선언에 동참하여 국민의 의견을 분명하게 밝히는 데 동참하였고 실제로 YUPAD 관련 기사가 한 포털 사이트 메인에 등장하기도 했다. 이렇게 YUPAD는 학교와 사회 모든 곳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으며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 및 활동을 통해 한 발자국씩 나아가고 있다.

2. 안양외고 YUPAD는?[편집 | 원본 편집]

안양외고의 YUPAD는 2016년 기준 가장 높은 경쟁률인 3.7대 1을 기록한 안양외고 대표 최강창특이며 창특의 시초격이기도 하다. 경쟁률은 입에 오르내릴 정도로 인기가 많은 창특이며 매년 창특 경쟁률 1,2위를 다툰다.

이원영 선생님의 지도 하에 매 창특 시간마다 다양한 정치외교 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원영 선생님께서는 매년 YUPAD를 맡으시기 때문에 더욱 정교화된 생기부와 남다른 창특 사랑을 느낄 수 있다. 매주 신문 스크랩을 진행하며 그 주에 가장 논란이 되었던 이슈에 대해 알아보거나 오히려 중요한 이야기이지만 이슈화되지 않았던 사건들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특히 신문스크랩과 논평을 전국 카페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더욱 체계적이고 원활한 활동이 될 수 있다. 전국 단위 회장과 부회장도 있는 걸 보아 그만큼 규모가 큰 창특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세계시민 프로젝트, 조별 창당, 외교부 견학, 모의 6자 회담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스스로 능동적으로 정책들에 대해 살펴보고 부족한 점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매년 활동이 조금씩 달라지며 회장단은 유패드에 뼈를 묻을 만큼 매우 열심히 활동을 준비한다.

나아가 총회에 참여하면서 다른 학교 친구들과 의견을 교환하고 1박 2일동안 함께 하면서 학교에서 쌓을 수 없었던 우정을 쌓고 더욱 돈독한 선후배 관계가 될 수 있다. 총회 기간동안 다른 학교 친구들과 친해져 총회가 끝난 후에도 연락을 하는 경우가 많고, 총회 활동이 끝난 후 밤에 숙소로 돌아오면 광란의 밤을 맞이할 수 있다. 사실상 그 밤을 위해 가기 때문에 숙소에서 푹 자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흔히 YUPAD라고 하면 매우 각이 잡히고 무서운 창특이라고 생각하지만 부원들 중 공연 동아리에서 비중있는 역할을 맡았던 학생들이 많았던 만큼 끼도 많고 유쾌한 학생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안양외고의 YUPAD는 항상 훈훈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 부원의 생일이 되면 단톡방에 무수한 축하 카톡이 올라오기도 하고, 학교 밖에서 만나 밥을 먹고 놀기도 한다. 실제로 선후배가 함께 점심을 먹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으며 부원들끼리의 스터디도 활성화되어 있다.

3. 지원 방법[편집 | 원본 편집]

보통 정치외교 관련 내용들에 대해 다방면으로 면접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따라서 면접을 준비하는 경우 최근의 이슈에 대해서 조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준비한다면 문제가 없을 듯 하다. 가끔 허를 찌르는 질문에만 잘 대처한다면 YUPAD의 부원으로서 활동하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4. 여담[편집 | 원본 편집]

현재 9기 회장과 부회장은 2017년 활동을 매우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YUPAD에서 활동하면서 매우 큰 성장을 이루고 싶은 학생은 꼭 지원하기를 바란다.

5. YUPAD 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전국청소년정치외교연합 YUPAD 카페 : cafe.naver.com/yupad

전국청소년정치외교연합 공식 Facebook 주소 : www.facebook.com/yupad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