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외고의 한 해를 마무리하는 행사이다. 공연 동아리들이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줄여서 윈페.

12월 중 주말에 안양아트센트에서 열리며 오전부터 오후 약 5시까지 진행된다. 물론 사복차림이므로 이걸 몰라서 교복을 입고가는 참사는 미연에 방지하자. 학년 순으로 무대 앞쪽에 앉으며 1학년석은 아예 2층에 위치한다.

 비록 축제 기간에는 모든 공연 동아리 부원들이 예민하겠지만 그 공연을 위해 일하시는 학생부 선생님들, 학생회, 그리고 AFB 부원들 및 외부 업체 스탭분들께는 항상 친절하게 대하고 예의를 차릴 수 있도록 하자. 그들이 없다면 공연 또한 존재할 수 없다. 

2. 특이사항[편집 | 원본 편집]

  •    2013년 : 당시 3학년이였던 15기 누군가가 관객석 의자를 부숴버리는 바람에 2014년에는 매우 열악한 과천시민회관 대극장에서 진행하였다. .            
  •    2014년 : 위의 사건으로 매우 열악한 과천시민회관 대극장에서 진행해였다. (이후 2018년, 2019년에도 과천에서,,).            
  •    2015년 : 윈터페스티벌이 기말고사 열흘 전이었다. 하지만 거의 모든 공연동아리들은 야자를 풀로 빼며 윈페를 준비했고 윈페는 아주 멋지게 끝났다. 모든 동아리들이 실수 하나 없이 최상의 무대를 보여주었다 할 수 있을듯.            
  •    2016년 : 모든 수행평가 및 기말고사 등의 연간일정이 끝난 연말에 진행한다. 도모 선생님이 정준영의 공감을 완벽하게 소화해내며 학생들을 압도했다. 역시 도모 선생님~ 나머지는 [추가 바람]            
  • 2017년 : 첫번째 순서에 3학년 선배의 바케모노가타리 엔딩곡인 '네가 모르는 이야기' 피아노 연주가 있었다. 연주 전에 한 멘트가 압권. 근데 노래 가사는 전혀 해피엔딩이 아닌데...
  • 2020년 :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개최 여부가 간당간당한 상황. 이미 현 재학생들 사이에서는 취소가 된다거나 온라인으로 진행된다는 등의 소문이 파다한 상황 .. 개최된다고 하더라도 정상적인 개최는 힘들 듯 보인다. 취소되었다. 대체 활동인지는 모르겠으나 온라인으로 영상제가 개최되었다. 유튜브로 실시간 스트리밍을 하는 방식이였다.

3. 여담[편집 | 원본 편집]

윈터페스티벌을 촬영한 CD가 방송반 AFB를 통해 판매된다.

그런데 이 문서에 2015년 윈터페스티벌 CD의 비디오파일이 마그넷주소를 통한 토렌트 파일로 올라와 있었다. 모든 안양외고인의 축제이므로 영상의 저작권이 특정 단체에 귀속될 수는 없겠지만 AFB가 촬영한 영상은 공식적으로 판매되는 것인만큼 불법복제는 삼가해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