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실상부한 안양 클러스터(안양외고+안양여상+안양예고)의 성지. 청소년들을 위한 안양일번가와, 어른들을 위한(?) 안양 일번가가 존재한다.

안양일번가의 메인스트리트라고 부를수 있는 골목엔(조그만 공모양의 분수가 있다) 각종 가게들(특히 노래방들)이 모여있으며, 각각 옆에 나있는 수많은 사잇길들에 은근하게 종류별로 가게들이 모여있다. 분수대에서 약국쪽으로 나있는 골목에는 화장품 가게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다. 일명 코스메틱 로드.
롯데리아 골목으로 들어가면 2012년 기준 신생 셀프바들과 안양 리듬게이머들의 또다른 성지 일번가의 터줏대감 안양나노게임+파크가 존재한다. 참고로 특정 NPC들이 안양외고에 서식한다.
KFC쪽 골목으로 들어가면 베스킨라빈스를 포함한 음식점, 남학생들을 위한 PC방이 즐비해 있다. 대동문고가 보이는 방향의 안양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모 PC방은 회원일시 한시간에 5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을 자랑하므로 한번쯤은 들려 보자.
물론 위치를 정확히 알지않으면 중간에 모여있는 수많은 PC방들에게 낚인다.모두 LOL 프리미엄 PC방이니 챔피언 선택의 여지가 넓어진다 ㅁㄹㅇ
야자가 없는(공식적으로 빠질 수 있는) 모의고사같은 날에는 전면적으로 푸르뎅뎅한 안외생들이 점령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가끔씩은 체육복 입고 돌아다닌다 카더라 사설모의고사같은경우 시험을 보통 안외만 보기 때문에....좋은건지 나쁜건지 모르겠다.
아무튼간 가끔씩 일탈할때도 여기서 모인다. 가끔씩 서 모 선생님이라던가 이 모 체육선생님이 순찰(?)하러 돌아다니시기도 한다 카더라. 밤늦게/야자하는날 땡땡이치다가 걸리면 끔살이다. 주의하자.